프로그래밍 언어 입문서가 아닌 프로그래밍 기초 개념 입문서
문과생, 비전공자를 위한 프로그래밍 입문책입니다.
jobGuid 꽃미남 프로그래머 "Pope Kim"님의 이론이나 수학에 치우치지 않고 실무에 곧바로 쓸 수 있는 실용적인 셰이더 프로그래밍 입문서 #겁나친절 jobGuid "1판의내용"에 "새로바뀐북미게임업계분위기"와 "비자관련정보", "1판을 기반으로 북미취업에 성공하신 분들의 생생한 경험담"을 담았습니다.
Posted by 최재규


< 밸브님들이 이런거 하기는 쫌... >


1) 밸브 선생님들이 만들 새로운 하드웨어에 대해서 감히 제가 썰 좀 풀어보자면.. 일단 혁신을 추구한다니 마이크로소프트랑 소니와 같이 스펙 싸움을 할 콘솔기기를 만들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그렇다고 OUYA 처럼 저가, 저사양 콘솔은 혁신이라고 하기엔 좀 그렇고...



< Oculus Rift >


< 4분 40초부터 잘 봐주세요 >


2) VR헤드셋 Oculus Rift, 여러 구루들이 어썸어썸 그러는거 보면 Oculus Rift의 가능성은 매우 높은 것으로 기대됩니다. 실제 체험 동영상을 자세히 살펴보면 사용자들이 앞으로 움직이려고 순간적으로 상체를 숙이는 동작들이 나옵니다. 그만큼 Rift의 체험성이 강하다는 뜻이겠죠.


3) Oculus Rift 체험 동영상을 보시면 체험성을 떨어트리는 요인은 컨트롤러 부분인데요. Kinect를 활용하자니 앞이 보이지 않는 상태에서 전신 운동은 너무 위험해 보이고, 앉아서 해야 하는데 그러기에 기존 컨트롤러는 체험성을 떨어트립니다.


4) 제 생각에 밸브님들은 Oculus Rift와 같은 VR헤드셋과 손가락 모션캡쳐에 쓰이는 데이터 글러브를 결합한 게임 컨트롤러를 만들 것 같습니다. 의자에 앉아서 상체를 전부 활용하는 가상체험(VR)을 제공하는 것이죠.





5) 데이터 글러브는 위 영상처럼 손가락의 관절 움직임을 캡쳐하는 장갑입니다. 밸브님들은 여기에 더해서 헤드셋과 장갑의 상대적 위치값도 뽑아낼 것 입니다. 장갑에 자이로 센서를 달아서 방향도 알아낼 것 입니다.



< 이 팔과 손가락은 내가 움직이는데로 움직이게 됩니다 >


6) Oculus Rift + 데이터 글러브(손의 위치, 방향, 관절 각도), 이 조합이 어떤 체험을 주냐면, 의자에 앉아 있는 상태에서 내 눈 앞에 3D 환경이 펼쳐져 있는데 캐릭터의 양 팔이 보이고 내 팔과 손가락이 움직이는대로 캐릭터의 팔과 손가락이 움직이게 됩니다.




7) 게임의 UI는 데드스페이스 처럼 구성될 것 입니다. 허공에 검지로 클릭하듯이 손가락질을 하게 되면 3D 환경에서 캐릭터의 손가락이 그 지점을 클릭하게 될 것 입니다.



< VR헤드셋을 머리에 쓰고 장갑끼고 이 자세로 게이밍;;;; >


8) 게임플레이는 사용자가 마치 소총을 어깨 견착하듯이 대충 그런 자세를 잡고 왼손 검지를 앞으로 피면 캐릭터가 이동하고 방향이동은 고개를 돌려서 합니다. 오른손 검지를 방아쇠 당기듯이 접으면 총이 발사되고 엄지를 들면 탄창교환을 합니다. 근접전에서는 사용자가 주먹질 하는대로 캐릭터가 주먹을 뻗게 됩니다. 문을 열 때는 손바닥으로 앞을 탁 칩니다.



 

< 5DT사 제품들 >


9) VR헤드셋과 데이터 글러브는 새로운 개념이 아닌 기존에 VR분야에서 제품화된 것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5DT사의 홈페이지를 보면 데이터 글러브만 하더라도 양 손 + 무선키트가 합쳐서 3백만원이 넘고 VR헤드셋은 400만원이 넘습니다. 강력한 가상체험을 제공해준다해도 가격이 30~40만원대가 넘어가면 대중화되기 어려울 것 같습니다.


10) 여기까지 그냥 개인적으로 짐작해본 썰입니다ㅋㅋ 썰은 썰일뿐 신뢰하지 말자~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nomoreid.egloos.com 우주괴물 2012.09.10 16:3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http://nomoreid.egloos.com/4737281 오큘러스 VR 체험기사 입니다. 상당히 잘나온거 같습니다.

    저는 데이터 글로브보다는 리프트 + 키넥트2일거 같네요..(키넥트2 : http://kotaku.com/5933549/rumor-first-leaked-kinect-2-image-shows-fingers-and-head-patting )
    키넥트가 MS전용은 아니니까요. (PrimeSense에서 라이센스를 받아서 아수스에서도 키넥트 비슷한걸 내놓은 적이 있죠. ) 밸브가 라이센스를 받을 수 있을거라고 봅니다.

    새로운 키넥트는 손가락까지 인식이 가능하니까 상체부분만 인식해서 앉아서 손의 움직임을 트래킹 하는것을 지원할 수도 있을거 같습니다.

  2. 기시감 2012.09.11 14:4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밸브의 하드웨어라니 많은 기대가 됩니다만.....
    밸브가 하드웨어까지 3탄을 내놓지 않을까봐 무섭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