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밍 언어 입문서가 아닌 프로그래밍 기초 개념 입문서
문과생, 비전공자를 위한 프로그래밍 입문책입니다.
jobGuid 꽃미남 프로그래머 "Pope Kim"님의 이론이나 수학에 치우치지 않고 실무에 곧바로 쓸 수 있는 실용적인 셰이더 프로그래밍 입문서 #겁나친절 jobGuid "1판의내용"에 "새로바뀐북미게임업계분위기"와 "비자관련정보", "1판을 기반으로 북미취업에 성공하신 분들의 생생한 경험담"을 담았습니다.

납량 특집, 링 D

게임업계 2012. 2. 24. 10:00
Posted by Dish
예전에 썼던 글인데요. 최근에 한 라그나로크2 인터뷰에서 우리 열심히 야근해서 만들었어요 뿌우 'ㅅ'b
...하는 걸 보고 한 번 올려줘야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서 올려봅니다.

저 인터뷰 뜨기 전에도 저기는 매주 인력 이동이 있다고-_-; 하더군요.
매주마다 나가는 사람이 있고 새로 충원되는 사람이 있고...
게임 업계가 아직 갈 길이 멀다는 생각이 듭니다.

예전에 티맥스 소프트 사장이 우리는 매일 야근 빡세게 하면서 개발해서 이혼한 개발자가 몇 명인지 모르겠다고
자랑스럽게 떠들고 다니다가 결국 OS 사업부 폭파(...) 피 인수 되는 일이 있었는데 그 일도 떠오르네요.

시작합니다.



당신은 어느 날 트위터를 하다가 선배 개발자의 인상 깊은 트윗을 보게 됩니다.



존경하는 선배 개발자의 경험에서 우러나온 현명한 가르침은
20대 개발자인 당신의 심금을 울렸습니다.

당신은 이 말씀을 새겨듣고 그대로 실천하기로 다짐합니다.

한 달에 두 세번을 빼고는 회사에서 꼬박 날을 새면서 일합시다.
아, 물론 그렇게 일해도 야근 수당 같은 건 받을 생각하면 안 됩니다.
연봉 인상도 노리면 안 됩니다.

존경하는 님의 말에 따르면 그건 30대 가서 하면 되는 것 같습니다.
내가 밤새 만드는 가치를 생각하며 정크푸드나 먹읍시다.

그래도 한 달에 한 번쯤 주말근무 빠지는 건 괜찮을 것 같으니
한 달에 한 번은 푹 잡시다.




당신은 그렇게 20대를 보냈습니다. 고단한 20대였습니다.
덕분에 당신은 만성위장염과 허리디스크란 가치를 만들어낼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제 30대가 됐으니 괜찮습니다. 정크푸드와 야근을 멀리할 수 있거든요.
아, 물론 이제 하고 싶어도 못 하겠죠 몸이 이래서야.

이제 돈을 잘 챙길 때인데 상황이 여의치 않습니다.

존경하는 분의 말에 충실히 하기 위해
돈 받는 것에 신경을 안 쓰다보니 친구들보다 연봉에서 1, 2천 뒤지고 있었습니다.

이제와서 연봉 협상 때 더 올려달라고 해봤지만 소용 없었습니다.
30대가 됐다고 이유없이 연봉 인상율이 높아질리는 없으니까요.

위기감이 느껴집니다.

돈도 돈이지만 다른 것도 문제입니다.

주변을 보니 이미 결혼한 친구들도 있는데
나는 집, 회사, 집, 회사 생활을 수 년 했으니 결혼은 커녕 여자친구,
여자친구는 커녕 아는 여자도 거의 없습니다.

빨리 다른 친구들처럼 돈도 벌고 가정도 꾸리고 싶습니다.



회사에서 인정을 받으면 될텐데 혼자서는 쉽지 않습니다.
딱딱 칼퇴근 해가면서는 철야를 밥먹듯이 하며 일하던
20대 때의 퍼포먼스 이상을 보여주긴 어려웠습니다.

그 분의 말씀에 따르면 20대 때보다 일은 덜하면서 돈은 더 받아야 하는데...
그게 가능한가?

내가 속은 걸까?
존경하는 이에 대한 의구심이 잠시 생겼지만 이내 사라졌습니다.
방법이 있는 것 같습니다.

당신은 20대 때의 밤샘 열정 덕분에 비록 연봉은 개털이지만
팀의 제법 높은 위치로 올라와 있었고 나 한 명의 퍼포먼스는 떨어지더라도
똑똑한 신입들을 뽑아 팀을 잘 이끌어서 높은 성과를 보여주면 회사의 인정을 받아
돈을 많이 받을 수 있을 것 같았습니다.

하지만 또 이쪽 상황도 좋지 않았습니다.

이 분야 대우가 안 좋다는 분위기 때문에 신규 개발자들이 부족했습니다.
신입 초봉도 예전보다 많이 높아져 있었습니다.
뽑혀오는 신입들을 보니 내가 했던 것처럼 그렇게 받는 돈 이상의 일을
기꺼이 하기는 커녕 야근을 지독히들 싫어하는 분위기였습니다.



이래서야 큰 성과를 보여주기 힘듭니다.

팀에선 낮은 비용으로 많은 사람을 빡세게 부려야 회사에서 주목할만한
성과를 얻을 수가 있었기 때문이죠.


이런 저런 커뮤니티를 통해 당신을 구원해줄 돈은 다른 사람의 반만 받더라도
일은 다른 사람의 2배를 해줄 어린 전사들을 구해보지만 잘 찾아지지 않습니다.
사회적 분위기란 게 생각보다 영향이 큰 것 같습니다.

그래도 20대의 열정 덕분일까, 당신은 제법 존경받는 개발자가 되어 있었습니다.
당신의 말 한 마디가 이 분야 커뮤니티에 꽤 영향력을 행사할 정도가 된 거죠.

늦었지만,
지금부터라도 천천히 사회적 분위기를 내가 원하는대로 만들어가면 될 것 같습니다.

키보드에 손을 얹는 순간 문득 그 분의 말씀이 떠오릅니다.
이것이 그 분이 말씀하신 변신이었을까요?

당신은 글을 씁니다.

"20대의 개발자는 정크푸드와 콜라를 가까이하고 밤샘을 당연히 여기며
돈보다 자신이 만들어낸 가치를 중히 여겨야..."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s://gamedevforever.com zinzza 2012.02.24 10:0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

  2. Favicon of https://gamedevforever.com 죠쉬 2012.02.24 10:0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크흑! 아물려 하는 상처를 째고 모래와 알보칠을 1:1로 섞은걸 뿌리시는군요
    크흐흐흑 ㅠ,.ㅠ

  3. Favicon of https://gamedevforever.com zinzza 2012.02.24 10:1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는 20대때 다른 일을 하고 30대가 되어 프로그래머의 길로 들었습니다.
    덕분에 지금 정크푸드와 일에 빠져있어야 하는 상황인거죠.
    문제는 체력도 상황도 그러기 힘들다는데 있습니다.
    그레서 어른들이 모든 일엔 다 때가 있다고 하나봅니다^^;

  4. Favicon of https://gamedevforever.com Silverchime 2012.02.24 10:4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20대에 건강 안돌보고 매일 11-12시에 집에 가다가 지병이 도져서 무균실 다녀온 저로서는
    도저히 동의할 수 없습니다. 생존비율 50%라는 각서에 가족과 함께 사인해보셨어요?
    지금은 완치입니다만, 기억하기 싫은 단면이고 악순환의 고리는 끊어야 되요.

    제가 가끔 힘들때 읽는 글입니다 모래를 위해 큰 것을 잃지 않기를 바랍니다.

    마요네즈병과 인생
    http://cayty.tistory.com/m/1102

  5. Favicon of http://ani2life.egloos.com A2 2012.02.24 10:5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건강이 최우선이죠.
    몸이 건강해야 결과물도 좋은게 나오지 육체와 정신이 피폐한데 좋은 결과물을 바라는건 똥으로 만든 된장국이 맛있기를 바라는 것과 같다고 봅니다.

  6. Promotion123 2012.02.24 11:4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ㄹㄹ

    • PromotionK 2012.02.24 11:52  댓글주소  수정/삭제

      앗;;댓글이 잘못올라 갔는데 비밀번호를 까먹었네요;;

      글 잘읽었습니다. ㅠㅠ 너무 공감이 가네요.

      저는 신입이 야근하는건 당연하다 생각하고,

      게다가 무려 햄버거까지 사준다지 않는가! 와 신난다하고

      몸망치는줄 모르고 회사에서 살았었는데...

      1년이 지나고 20대임에도 불구하고 건강이 심각하게 악화되었네요ㅠㅠ

      건강이 정말 중요한것 같습니다.

    • Favicon of https://gamedevforever.com 김포프 2012.02.24 12:1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전 한때 맥도날드 빅맥 슈퍼사이트 콤보로 하루 두끼를 먹으면서 한 3개월을 일했던 적이 있지요...

      웃긴건.. 그전엔 비만이었는데... 3개월뒤에 보니 25키로가 빠져 정상이 되어있더라는..

      뭐 어차피 남을 위해 일한게 아니라.. 제 회사였으니 후회는 없어요. 말그대로 야근이며 몸을 혹사시키는 건 본인 회사일 경우에만 해야한다고 생각... 것도 본인 선택으로... ^^

  7. Favicon of https://gamedevforever.com 친절한티스 2012.02.24 11:4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분 마져 저런 마인드였다니... 좀 실망이네요.
    그래도 한때 존경했던 분인데...

    • Favicon of https://gamedevforever.com 김포프 2012.02.24 12:0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흠... 사실 저 위의 트윗은 좀 의외네요... 제가 저분 처음 만나게 된 계기가 90년대 중반에 저분이 하이텔 게제동에서 다른 개발자(저분 후배였다고 기억) 마구 부려먹고 돈 잘 안주는 어떤 회사 사장의 만행(?)을 폭로할 때였거든요.

      그 당시 저분과 저, 그리고 다른 한 분이 특히나 열심히 그 사장님을 공개적으로 타박했었죠. 그래서 그 사장님은 저희 셋 모두를 명예훼손죄로 고소할려고 생각중이라는 글도 올렸었고... 그래도 굴하지 않고 계속 열심히 뭐라했었었는데 조금 의외에요.... 아니면 뭔가 다른 의미로 하신 말씀인데 의견 전달이 잘못되었을지도...?

      뭐 의미야 어쨌든 간에.... 전 나이에 따라 뭐가 달라진다고 생각하는 인간이 아니므로.. 저 위의 트윗에는 공감 못하겠네요.

    • Favicon of http://dishdev.me/ Dish 2012.02.24 21:00  댓글주소  수정/삭제

      그때는 저 분이 개발자였던 시절이라 그렇고 지금은 저 분이 사장님이시라 성공적으로 "변신"하신 거 아닐까요 ㅋㅋ

  8. 지나가다가 2012.02.24 11:4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회사를 운영하다보면 입장이 달라지니까요...

  9. 아이젠버그 2012.02.24 12:0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개발자라면 밤샘이 얼마나 비효율적인지 알고 있을텐데요.
    악습을 후배한테 물려주는 씁쓸한 현장이네요.

  10. Favicon of https://gamedevforever.com warehouse83 2012.02.24 15:2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야근과 밤샘=열정 <- 요건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야근과 밤샘=열정의 척도 <- 요게 문제인것 같습니다.

    어째서 야근과 밤샘이 내 평가의 축이 되는건지 이해할수 없는 현실입니다. =_=

  11. Favicon of https://gamedevforever.com cagetu 2012.02.24 15:4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너무 원사이드하게 이야기가 흘러가는 것 같아서, 다른 시각으로도 볼 필요가 있지 않을까? 라는 생각에 한번 툭 던져봅니다.

    회사에서 이익을 위해서, 시간투자를 요구당하는 것과 자신이 하고자 하는 것을 위해서 시간투자를 하는 것과는 좀 구분을 해야 한다고 생각을 해요... 어차피 결과적으로는 둘 다 밤샘으로 이어질수도 있겠네요.

    "많은 시간을 투자하면, 성공한다"라는 것은 잘 모르겠지만, "성공한 사람들을 보면, 많은 시간을 투자했더라"라는 것은 어느 정도 많는 이야기 같습니다. 물론, 자신을 위해서 투자를 한 것이겠지요...
    그런 의미로 저는 위의 글에 대해서, 공감하는 부분도 사실 꽤 있습니다. 사실 저도 좀 규모가 있는 회사에 있을 때에는 주변 분들에게 "너무 열심히 안 한다"고 핀잔을 주곤 했었으니까요.. (반성합니다.. ㅜㅜ)

    또 한편으로는 저도 개인적으로는 우리나라 게임회사가 젊은이의 청춘과 기를 빨아먹고 컸다고 생각하고요. 열정이라는 것을 너무 강요한다고도 생각합니다. 저도 심하게 착취(?)를 당했었고요.. ㅎㅎ

    그런 의미로, 저는 개발자들도 본인들이 좋아하고 잘할 수 있는 것을 찾아서, 과감하게 선택(?)을 했으면 좋겠습니다. 열정을 강요받지 않는, 진짜 열정으로 일할 수 있는.....

    뭐, 그렇다고요.... ㅎㅎㅎ

  12. -_- 2012.02.24 17:5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도 한달에 일주일정도는 회사에서 자고
    일주일에 세네번은 새벽까지 일하다가 병이 생겨서 수술하고 나니 몸이 말을 듣지 않더군요.

    자기가 그렇게 해왔기에 너희도 똑같이 하라는 상상력을 가진분이 참으로 신기합니다.
    아마 저분 말대로 다했는데 난 왜 이모양이냐고 하면 최선을 다하지 않았다고 하겠죠?

  13. 코인1 2012.02.25 14:0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학큐횽 트윗은 '20대는 밤새라' 보다는 '실력도 없으면서 연봉 올릴려고 짱구굴리지 말고 실력부터 키우셈' 인것 같지만...^^; (실제 회사 홈페이지-겉으로라도- 나 인터뷰 같은거 보면 야근하면 무능으로 인식해서 고과 깔테다, 술 마시는 회식같은건 안한다 이런 말을 자주 봐왔거든요()

  14. 2008 2012.02.26 09:2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무엇인가 몰입해 보는건 좋은 경험이지만 인스턴트 먹고 밤새가면서 할것까지는 안되죠. 무얼하던 건강이 최고입니다.

  15. RURU 2012.02.28 10:1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왜 야근을 하는데 꼭 정크푸드를 먹어야할까요?

    바나나, 토마토, 딸기, 귤.. 요즘 과일 많이 파는데요. 먹는 시간도 별로 차이 없는데.
    뇌에 영양공급을 위해서라면 어차피 뇌활동에 필요한 것은 당분뿐이니 초콜렛등을 먹으면 되는데.
    오히려 소화시킨다고 에너지가 소화기관쪽으로 쏠리며 뇌에 공급되는 에너지만 떨어질뿐인데.

    어차피 스케줄상 장기적으로 야근을 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 없을 수는 없다고 보지만
    꼭 옆에 정크푸드를 끼고 있어야하는지는 의문이네요.

    정크푸드로 나빠지는 건강은 야근때문이 아니라 본인의 식습관 때문이 아닌가 싶은데.
    주변에서 정쿠푸드 먹더라도 분위기에 휩쓸리지말고 본인은 과일챙겨 드세요 ㅡㅡ;

    • Favicon of https://gamedevforever.com 김포프 2012.02.29 03:4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게임개발자는 고기에 열광하기 때문입니다. (티스님께 여쭤보시면 압니다)... 고기맛 나는 과일이 나오면.. 분명 많이들 드실거에요 .... ㅎㅎ

  16. Mars 2012.02.28 17:0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올해 근태가 궁금하여서 인트라넷에 들어가서 저의 작년 근태 현황을 봤었죠.
    근속일수가 200일 가량에 160일 가량 야근을 했었더군요;; 위에 얘기한것과 같이 그 대가로
    만성위장병과 허리디스크가 생기더군요;; 건강이 최고입니다.^^
    언제인가 PM님이 저한테 오셔서 열정이 식었다고 말씀하시더군요.
    "야근과 밤샘=열정의 척도" 이걸로 판단하시는분들이 있으시더군요;;

    • Favicon of https://gamedevforever.com 김포프 2012.02.29 03:4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실력 없는 분들이 남의 실력을 판단할 능력이 안되니 그 외의 측정할 수 있는 것들을 지표로 삼으려 하시지요.

      근무시간, 작성한 코드 줄 수, 책상에 남아있는 몬스터 빈캔... 등등

  17. Favicon of https://gamedevforever.com Junios 2012.12.12 11:2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결과물이 중요한거지 -_- 밤샘이 중요한건 아닐진데 -_- 밤샌다고 결과물이 좋아지진 않아요. 20대에 저짓거리 경험상 질은 더욱 떨어지는 악순환 일도 건강하고 체력이 되야 한다는~ 그게 경영적으로 더 빨리 효율적으로 끝내는거라고 생각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