꽃미남 프로그래머 김포프가 창립한 탑 프로그래머 양성 교육 기관 POCU 아카데미 오픈!
절찬리에 수강생 모집 중!
프로그래밍 언어 입문서가 아닌 프로그래밍 기초 개념 입문서
문과생, 비전공자를 위한 프로그래밍 입문책입니다.
jobGuid 꽃미남 프로그래머 "Pope Kim"님의 이론이나 수학에 치우치지 않고 실무에 곧바로 쓸 수 있는 실용적인 셰이더 프로그래밍 입문서 #겁나친절 jobGuid "1판의내용"에 "새로바뀐북미게임업계분위기"와 "비자관련정보", "1판을 기반으로 북미취업에 성공하신 분들의 생생한 경험담"을 담았습니다.
Posted by 알 수 없는 사용자

 

Graphic art

이 연재를 하면서 ..... 그래픽 아트을 내가 왜 여기서 해야 하나 그냥 스크립트만 할 걸. 그러나 개인 제작자들도 계실 것이고 앞으로 개인 제작을 하시는 분들도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그래픽에 대한 연재는 UDK뿐만이 아니라 Unity를 다루는 분들에게도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게임에 쓰는 도구의 근본 원리는 같습니다. 특히 그래픽 아티스트들의 공간을 가게 되시면 필요한 것만 배울 수가 없죠. 너무나 다양한 기능들이 있기에. 쓸데 없는 기능 필요 없이 그림만 보고도 알 수 있게 만들어 봤습니다 . 모델링을 만드는 것 보다 어떻게 하면 쉽게 할 수 있을까 많이 고민. 모델링을 하면서 필요한 기능은 그때 그때 설명합니다.


더 이야기 할 것이 있다면.... 그래픽 툴을 이용하므로서 UDK와 Unity의 툴들도 빨리 다룰 수 있습니다.

그냥 그림을 먼저 보시고 글을 읽으세요....

보시기 전에 맨아래 하단에 Z축으로 바꾸는 방법을 읽으세요. 가급적 바꾸셔야 합니다. 작업 전 확인 하실 것

마야는 2010 버전입니다. 다른 버전들도 비슷합니다. 몇몇 가지 구조가 약간 바뀌 였을 뿐 입니다. (저의 권장 버전은 2010버전임.)

1. 마야의 화면

 

마야의 뷰포트 화면. 저 오른쪽 위 화면의 persp가 보이는 창을 클릭하고 Space바를 누릅니다. 그럼 perspective view 화면이 활성화 됩니다.

Perspective view 에서 게임 한다 라고 생각 하시면 됩니다.

alt+왼쪽 버튼 마우스 상,하,좌,우 드래그= 카메라 회전

alt+중앙 버튼 마우스 상,하,좌,우 드래그= 카메라 이동

중앙버튼 스크롤 상,하 = 줌인 ,줌아웃

alt+오른쪽 버튼 마우스 상,하,좌,우 드래그 = 줌 아웃,줌 인.

움직여 보시고 ....

Space bar키를 누르시면 다시 누르면 원상 복귀 됩니다.

( 팀 작업시에는 원래 대충 박스와 본을 붙이고 에니메이션해서 엔진으로 넘겨 줍니다. 일단 모델링 나오실때까진 인간들은 소처럼 일하기 위해 )



2.커브 툴 다루기와 무브툴 다루기

1.Create -> 2. CV Curve Tool 를 클릭합니다 . 3번과 4번 처럼 그림과 같이 점을 하나씩 찍으시고 엔터를 칩니다.

5번의 Component mode를 클릭하고 vertex를 수정 할 수 있게 바로 옆 동그라미의 아이콘을 누릅니다. 원래 저 아이콘에 대고 오른쪽 마우스를 클립하면 넙스이 CV이나 잡다 한거 있습니다. 모르면 그냥 누르시기만 하면 됩니다.



3.크기 조절 하기

1.Create->2.Polygon Primitives ->3.Cube 를 클릭하고

4. 바닥에 드레그 한 후 그다음 위로 죽 올리시면 박스가 생성 됩니다. 아 꺼내는 방법까지 알려 주는 이 친절함.~

5.Object mode 를 클릭하세요. (이건 확인 사살용입니다)

6. Scale Tool을 눌러 Box를 선택한후 7번의 은 가운데 점은 전체 주변점을 당기시면 그 방향으로 물체가 늘어 납니다. 왜 큐브로 해요? 물으신다면 설명하기도 쉽고 작업하기도 가장 쉬운 방법입니다.

/* Scale Tool 위로 Rotate(회전) , 또 그 위로 move(이동 마야에선 Translate 이라고함) 를 할 수 있습니다. 그 외로는 설명 안합니다. Rotate사용 법은 다음에 합니다. 그다지 현재는 필요 없어서. 사용법 대부분 비슷합니다. 가고 싶은 방향 클릭해서 역시 가고 싶은 방향으로 마우스를 움직이면 됩니다.

편의상 이 연재에선 스케일툴 , 회전툴 , 무브툴이라고 하겠습니다. */

산을 오르려면 여러 길이 있습니다 가장 쉬운길로 가는게 정상 오르는게 빠르겠죠. 다소 다리 근육은 없겠지만.



4.면(Face) 의 삭제 와 선(edge) 추가 다른 말로 면 분할 

 

마야선 edge라고 부릅니다 . line이 아니라.



왼쪽그림

1. Component mode를 선택

2번 면(face) 선택 옵션 (저 옆으로 그린 우물정자 처럼 생긴 것.)

3번 면을 선택 Delete key를 누릅니다.

오른쪽 그림

1. Edite mesh ->2. Insert Edge Loop Tool ( 한 방향으로 모든 면을 걸쳐 한줄을 추가)

3. 이것이 클릭 되어 있으면 선(Line)을 편집할 수 있습니다. (edges) 그러나....

insert Edge loop tool 을 선택 하면 자동으로 활성 화 됩니다.

이것에 자세한 명칭은 나도 모르겠슴.

4. 모서리 선(edges)을 클릭하면 라인이 그림처럼 면이 쪼개 집니다.

5.번 역시 마찬가지.



5.선 추가 더 하고 모양 만들기

 

왼쪽 그림 : 처럼 같은 방식으로 몇 개더 edges를 만듭니다.

오른쪽 그림 : 3개의 점들(vertices)을 선택하기 위해 드래그(drag) [바탕화면이나 점이 없는 곳에서 마우스 좌 클릭하시고 죽 대각선 방향으로 올리거나 내리면 사각선택영역이 생깁니다] 합니다. 드래그가 뭔지는 따로 설명 안겠습니다.그냥 컴맹은 윈도우 강좌를 보고오시길 바랍니다. 하나 하나 선택 하는 방법은 shift키를 누르시고 한점 한점 클릭하셔서 늙으시면 됩니다. move툴이나 scalerotate툴에 대한 이제 앞으로 언급 없습니다. 그냥 그림 보시면 저것이 무브 툴이구나 하시면 됩니다.



 6. Wireframe 과 저장



오른쪽 그림 : 1. Shading->Wireframe을 클릭합니다. 예 벗겨 졌습니다 shade

벗겨 졌다고 야동처럼 좋진 않습니다. 이 상태에서 드레그 해 (이선) 이라고 써놓은 라인에 점들을 맞춥니다.

wireframe 단축키는 1입니다.

2,3도 눌러 보세요. 그리고 꼭 1을 누르시고 4를 누르셔야 합니다.

 

왼쪽 그림:

이제 저장을 합니다. Set project를 누르시면 폴더 목록이 나오는데 마야 시작시나 저장시 바로 이 폴더로 가겠다 라는 것입니다. 저장 열기의 바로 가기 입니다. 마야는 영어를 좋아 합니다. 폴더명 파일명 영어로 쓰시길.


현재까진 만들어진 모니의 파일.

Mony01 Y.zipy축으로 되어 있는 것

Mony01.zip    Z축으로된 것  디폴트가 거의 Z축이니 Z축을 받으 실 것.

 

 

 

Z축으로 바꾸는 방법

 

Window->Settings/Preferences-> Preferences 그림 처럼 Z축으로 바꿉니다. 그리고 하단에 Save를 눌러야 합니다.

 

 

이 강좌를 잘 익히셔야합니다.

다음엔 얼굴에 형태와 몸을 만들기를 합니다. 빠른 진행을 할 것입니다.

쓸모 없는 중복 설명은 안합니다.

그러기 위해선 이 부분을 잘 익히셔야 합니다.

 

앞으로.

그래픽 아트에 대한 연재는 모델링, 맵핑.

bone, bind Skin , anymation keyframe

배경

그다음 UDK 순으로 쓰여질 것입니다.




반응형
,